생애과업과 핵심 C요인
아들러 이론은 강점기반의 치료를 기반에 두고 있습니다. 강점은 좌절에 대응하는 수단이 되는데 문제의 원인이 되는 좌절을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 치료사에게는 중요합니다. 아들러 이론에서는 일, 사랑, 우정, 영성, 자기를 포함하는 다섯 가지 생애과업을 중요하게 이야기합니다. 생애과업은 내담자가 겪고 있는 핵심적인 이슈에 대해 현재 어떻게 작동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설명을 해줄 수 있습니다. 이 다섯 가지 영역에서 내담자가 어떤 강점을 가지고 있는지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어떻게 하면 이 강점이 최적의 기능을 할 수 있는지 검토해야 합니다. 놀이치료의 내담자가 되는 아동은 일의 생애과업은 학교나 유치원에서의 기능을 통해서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족 관계 내에서 사랑에 대한 생애과업을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또래관계 내에서는 우정에 대한 생애과업을 평가합니다. 영성/존재의 의미는 우주, 신 등의 고차원적인 존재에 대한 태도나 관계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자기 가치감과 자가효능감의 발달을 통해 자기에 대한 생애 과업도 알 수 있습니다.
그 다음 중요 개념은 핵심 C요인 입니다. 회복력을 설명하기 위해서 Lew와 Bettenr가 발달시켰습니다. 이는 삶에서 성공을 할 준비가 되어있는 아동과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동을 구별해 낼 수 있습니다. 이 태도와 지각을 결정짓는 것에는 네 가지 개념이 있습니다. 그 요인은 연결감, 유능감, 가치, 용기입니다. 타인과의 연결성을 형성하고 공동체감을 가지는 것은 연결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유능감은 스스로를 돌볼 수 있다고 믿는 것입니다. 무언가 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과 자기효능감과 관련이 있습니다. 가치는 자신이 중요하고 가치 있는 존재임을 아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용기는 성공을 보장할 수 없는 상황에서도 새로운 것에 시도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을 이야기 합니다. 아들러 놀이치료에서는 강점을 형성하고 어려움을 치유하기 위해서 이 네 영역 모두 평가합니다. 약점이 되는 요인에 대해서 놀이치료 전략을 세우게 되고 약점을 발달 시키기 위해 강점이 되는 요인을 사용합니다.
아동이 부적응 행동을 보인다면 그것은 좌절을 경험했다는 의미입니다. 이 부적응 행동에는 네가지 목표가 있습니다. 관심을 끄는 것, 힘 또는 권력을 획득하는 것, 보복하는 것, 무능함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아들러 놀이치료에서는 아동의 부적응 행동이 가지고 있는 목표를 확인하여 적절하게 반응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가족구도와 사적논리
가족 구도와 가정환경은 아동의 생활양식을 이해하는 데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아들러는 가족 구도와 출생 순위의 중요성을 이야기합니다. 또한 이후 아들러 학파 연구자들은 심리적 출생순위의 중요성도 강조하게 됩니다. 가족의 전반적인 정서나 분위기는 가족구도와 상호작용하여서 개인의 생활양식의 형성에 영향을 미칩니다. "특정한 시기의 이 특정한 가정에서 이 특정한 아동은 어던 존재인가? 이 가정은 아동의 사고, 감정, 행동 패턴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라고 질문하게 됩니다.
아동은 개인적 경험을 하게 되고 핵심 C요인, 성격 우선순위, 가족구도 등으로 이를 해석하게 됩니다. 이것을 통해 자기, 타인, 세계에 대한 기본 신념을 발달시키게 되는데 이 신념을 진실이고 사실인 것 처럼 믿고 행동하게 됩니다. 하지만 왜곡된 해석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한 해석은 자기패배적이고 잘못된 신념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놀이치료에서는 이러한 잘못된 믿음을 교정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치료의 목표와 각자의 역할
치료 과정은 내담자가 자신의 생활양식을 인식하고 잘못된 신념을 변화시키며 긍정적인 행동목표를 설정할 수 있도록 합니다. 자신의 강점을 인식하고 자기 향상적 선택을 통해 긍정적 태도, 감정, 행동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합니다.
아들러 놀이치료는 네 단계로 구성됩니다. 이는 평등한 관게의 형성, 내담자의 생활양식 탐색, 내담자가 자신의 생활양식에 대한 통찰을 얻을 수 있도록 돕기, 재교육 입니다. 네 가지 단계를 거치면서 치료적 과정에 관여하는 모든 사람의 역할은 변화를 거듭합니다. 첫번째 단계에서는 치료사는 비지시적인 태도를 보입니다. 아동은 놀이하고 놀이치료사를 신뢰하는 법을 배웁니다. 부모나 교사는 아동의 환경과 경험에 대한 솔직한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해야합니다. 두번째 단계에서는 놀이치료사는 적극적이게 지시하는 역할을 합니다. 아동은이 과정에 협조하여 즐겨야 합니다. 세번째 단계에서는 아동과 부모, 교사가 생활양식에 대한 통찰을 얻도록 돕습니다. 아동은 치료사의 피드백을 받아들이는 태도를 보이고, 부모와 교사 또한 이러한 태도를 보여야 합니다. 마지막 단계에서는 치료사는 비지시적인 요소와 지시적요소를 함께 사용하여 모두의 긍정적인 변화를 격려하게 됩니다.